호한사(呼韓邪)에게 시집보내져 한많은 생을 마친 비운의 여인이다. 소군에 관한 사적으로는 반고(班固)가 쓴《漢書(한서)․勾奴傳(구노전)》과 ≪漢書(한서)․元帝紀(원제기)≫, 그리고 범화(范嘩)가 쓴≪후한서(後漢書) 남구노전(南勾奴傳)≫이 있으며 이를 분석 서술해보면 다음과 같다.
오페라임을 생각했을 때, 뮤지컬에 비해 크게 인기 몰이를 하지 못하고 있는 것 자체가 매우 흥미롭다. 나아가, 이와 같은 무대 상연 예술은 중국에서도 남희, 잡극, 전기 등으로 존재해왔음에 기인해 발생과 발전 과정, 그리고 현재에 가지는 의미 등을 곡의 가사 분석을 통해 비교, 이해해보고자 한다.
중국 강창문학(講唱文學) 기원설, ④ 독서성(讀書聲) 기원설, ⑤ 육자배기토리 기원설, ⑥ 판놀음 기원설 등이 있다. 무가 기원설은 판소리가 일반적으로 육자배기토리권(전라도, 충청도, 경기도 남부, 경상도 서부)의 무가와 유사한 점이 많은 데 근거한다. 특히 무가의 담당층, 음악적 특성, 소재, 삽입
희곡’이라는 4대 부문을 제시하는데, 이는 서구의 고전 문학의 3분체계인 서정, 서사, 희곡을 의식하면서 동시에 국문학의 특수성도 함께 고려한 것이다. 연구 초기에 조윤제가 국문학의 체계를 세우는 과정에서 2분법, 3분법, 4분법으로 수정하게 된 근본적인 이유가 ‘가사’ 장르 때문이었음을 알 수
1. 중국문학의 특수성
중국문학
문학은 문화예술의 한 영역으로 중국인들의 마음과 이상을 가장 잘 읽어낼 수 있는 수단이다. 중국은 원시시대부터 한자를 사용했고, 종이와 인쇄술을 발명한 나라로 수 천년 간이나 되는 문학활동의 역사를 지닌다.
<중 략>
예사십일(?射十日)
요(堯)임금 때 열
1. 중국문학의 특수성
? 중국 문학의 특징
1. 역사적 연속성
2. 넓은 영토에서 오는 지역적 특성
- 황하유역 북방
- 장강 이남의 남방
3. 이중적인 계층구조에 따라 형성된 이중적 구조
- 상류사회의 문학
- 하층사회의 문학
4. 한자의 특성
2. 신화(神話), 중국문명의 기원
? 신화(神話)의 정의
1. 일
중국시의 서정적 전통과 현실성을 가지게 되는데 결정적인 내용
초사(楚辭)
남방지역에서 시경과 내용과 형식 면에서 판이한 성격의 노래가 등장
남방의 온화한 기후와 풍부한 물산을 배경으로 기원 - 낭만적이며, 초현실적이고, 화려한 수사가 특징
전국시대의 애국시인인 굴원에 의해 그 면모
.
② 비극과 운명
㉠ 그리스 고전비극의 경우: 주인공과 신과의 갈등을 묘사. - 소포클레스의 <오이디푸스>
㉡ 근대 고적 비극: 인간의 천성적 성격의 결함에 의한 패배를 묘사.(인간의 내면) - 셰익스피어 극의 대부분.
㉢ 자연주의 근대극: 등장인물과 사회와의 갈등을 묘사. - 입센의 <인형의 집>
근본적으로 넘어서지는 못했다는 점, ‘노래하기’와 ‘행동하기’를 극점으로 놓고 서정, 전술, 서사, 희곡 등 네 양식을 포괄할 수 있는 것인지 재고해 볼 필요가 있다는 점, ‘보여주기’ 대신 ‘노래하기’로 대체한 필연성에 대한 설명이 명확하지 않다는 점 등 몇 가지 문제점을 안고 있다.
고전 불교문학의 영향을 계승하고 있다.
앞에서 예를 들었던 작품과 같이 불교는 국문학에 있어서 지대한 영향을 끼친 사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불교사상이 국문학에 어떤 영향을 끼치고 그 구체적인 형태가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국문학의 장르별로 살펴보고 중국의 불교사상, 문학과 비교하